2020년 이후 공인인증서가 폐지되어 간편 인증(민간 인증서) 사용이 보편화되었습니다.
하지만 간혹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점과 발급방법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이번 기회에 쉽고 간단하게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공동인증서발급방법
목차
1.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
2. 개인용 인증서 종류
3.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의 차이
공동인증서 | 구분 | 금융인증서 |
6개의 공인인증기관 | 발급기관 | 금융결제원 |
사용자 기기 | 보관방식 | 클라우드 서버 |
1년 (수동갱신) | 유효기간 | 3년 (자동갱신) |
영문+숫자+특수문자 10자리 이상 조합 | 비밀번호 | 6자리 숫자 |
공동인증서란
온라인상의 신분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전자 인증서로 전자 민원 서비스를 사용 시 본인 확인을 위해 필요한 인증서입니다. 공동인증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PC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유효기간은 1년이며 기간이 지나면 인증서를 발급받은 인증센터에서 갱신을 해야 합니다. PC ,스마트폰, USB 등 원하는 기기에 저장이 가능하고, 비밀번호는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포함하여 10자리를 지정합니다. 2020년에 폐지된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명칭이 변경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금융인증서란
공동인증서와 비슷하지만 세부적인 부분에서의 차이가 있습니다. 은행권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는 인증서이므로 사용처가 제한적입니다. 유효기간은 3년이며 기간이 지나면 자동적으로 갱신이 됩니다.
별도의 기기에 이동·저장 없이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여 사용하는 인증서이며, 비밀번호는 6자리의 숫자를 지정합니다.
개인용 인증서 종류
구분 | 발급수수료 | 인증기관 | 사용용도 | 유효기간 |
금융인증서 | 무료 | 금융결제원 | 은행,보험,증권,카드사의 금융거래 공공, 교육, 전자상거래 등 사용 |
3년 |
공동인증서 | 무료 | 금융결제원 | 모든 은행, 신용카드 및 보험거래 전자 민원서비스(전자입찰 제외) |
1년 |
개인 범용 공동인증서 | 4,400원 | 한국정보인증(주) |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인증서 온라인 주식거래, 전자입찰 등 사 |
1년 |
개인용 인증서로는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범용 공동인증서가 있습니다.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주식거래, 전자 입찰, 온라인 강의 등에 많이 사용됩니다. 범용 공동인증서의 경우 모든 전자거에서 사용이 된다는 점이 공동인증서와 다른 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개의 인증서 모두 은행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금융인증서는 유효기간 3년, 자동갱신이라는 이점이 있으나 사용이 제한적이므로 더 다양하게 사용 가능한 공동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은행 사이트 또는 어플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로 사용하시는 은행 사이트나 어플에 접속해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하나은행 어플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공동인증서 발급 전 자물쇠 카드를 준비해주세요.
1. 하나은행 어플로 접속합니다.
2. 홈화면에서 [메뉴]를 터치합니다.
3. [인증센터]를 터치합니다.
4. [공동인증서]를 터치합니다.
5. [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터치합니다.
6. 안드로이드 유저이신 분들은
계속 진행하시려면 [다시 보지 않기]를 터치합니다.
👉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상세보기]를 클릭 후 확인하시면 됩니다.
7. 개인정보 입력 완료하시면 발급 완료됩니다.
👉 스마트 인증 시 빠른 진행 가능합니다.
👉 사전에 말씀드린 대로 자물쇠카드의 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민간인증서가 비교적 간편하다 보니 공동인증서가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만,
보다 쉽게 정리된 글을 통해서 어렵지 않게 발급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